잘못 알고 있는신장상식을 알려드립니다.
신장상식에 관한 정보 및 잘못된 상식을 바로잡아드립니다.
검색으로 궁금하신 내용을 빠르게 이용하세요 검색
신장의 기능은 노폐물제거 뿐만 아니라 비타민D활성화, 조혈호르몬생산, 수분전해질조절, 혈압조절 등 다양합니다.
그러므로 신부전상태이더라도 약물 등에 의해 조절하면 정산인과 거의 같도록 생활이 가능하지만 이러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금방 말기신으로 이행되어 급격히 악화될 수 있습니다.
소아는 성인과 달리 만성신장염이라 할지라도 치료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나뭇잎이 벌레먹은 상태에서는 소생 될 수도 있지만, 이미 낙엽이 되어 버린 상태에서는 소생이 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신장의 병적 상태와 소변검사 소견이 항상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단지 참고사항일 뿐입니다. 만성신장염의 경우 소변검사가 좋아진 후에 신장조직검사 소견을 보면 그대로인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조기에발견되면 상당수가치료가 됩니다.
사구체의 비가역적인변화가 오기 전에 치료를 시작하면 치료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혈뇨나 단백뇨가 좋아지는 것은 어느 정도 좋아지는 것으로 보아야 하지만, 이 소견들이 좋아져도 신장에는 변화가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알레르기자반증환자의 1/3은 신장염을 동반하며, 피부증상이 좋아진 후에 신장염증상이나 혈뇨, 단백뇨가 나타나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한약 중에 “방기” 같은 한약은 신장을 파괴시키는 대표적인 약물입니다.
그래서 “한약신장병(ChineseHerb Nephropathy)” 이라는 용어가 있을 정도입니다.
그러나 일부 한약제는 스테로이드의 양을 줄이면서 효과를 항진시키는 약제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신장전문의의 처방을 받으시고 사용하여야만 합니다.
공휴일 및 명절 정상 진료, 일요일 휴진
30년 경력 신장내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