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검진에서 사구체 여과율이 정상보다 감소했다는 결과를 받고 제 진료실을 찾는 환자들이 꽤 많습니다. 사구체여과율이 뭘까요? 사구체도 뭔지 알기 어려운데 여과율이라니, 점입가경이라고 할까요?
사구체는 신장에 있는 작은 조직을 뜻합니다. 신장은 우리 몸에서 생기는 노폐물을 제거하는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사구체는 가는 혈관이 공처럼 뭉친 조직입니다. 노폐물들을 거르는 기능을 하지요. 이렇게 거르는 기능을 여과라고 합니다. 혹은 청소라고도 하지요. 사구체 여과율은 다른 말로 사구체 청소율이라고도 합니다. 사구체 여과율이 감소했다는 뜻은 신장의 기능이 감소했다는 것과 같은 뜻입니다. 신장에 질환이 없는 성인에서 사구체 여과율의 정상 범위는 60-120ml/min으로 비교적 넓습니다.
신장 기능은 혈액 검사에서 크레아티닌이라는 물질을 검사해서 확인합니다. 크레아티닌은 검사 결과에 Cr이라고 표시합니다. 성인에서 Cr의 혈액 검사의 정상 범위는 0.8-1.5mg/dL 입니다. 이 Cr 1.5 mg/dL보다 높으면 신장 기능에 이상이 있다고 판단을 하지요. 사구체 여과율은 Cr의 결과치를 환자의 키와 체중, 남녀 성별을 이용해서 계산한 결과입니다. Cr의 값이 높으면 사구체 여과율이 감소합니다. 그런데 Cr 결과는 신장 기능이 정상의 반으로 감소할 때까지 정상 범위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신장 질환이 있는 환자에서 신장의 기능이 감소하는 것을 초기에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이를 보완하는 목적으로 사구체 여과율을 계산합니다. 이런 경우에도 혈액검사에서 Cr 결과나 사구체 여과율 뿐만 아니라, 고혈압, 당뇨병 등 신장질환이 합병될 수 있는 질환이 있는지, 혈뇨나 단백뇨가 있는지 등 다양한 검사결과를 반영해야 합니다.
따라서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없고 혈뇨나 단백뇨도 없고, 알고 있는 신장질환도 없는데 검진에서 사구체 여과율이 정상보다 감소했다면, 크게 걱정할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소변검사, 혈액 검사, 그리고 고혈압, 당뇨병 등의 병력을 종합해서 판단할 수 있도록 신장 전문의와 진료를 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
공휴일 및 명절 정상 진료, 일요일 휴진
30년 경력 신장내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