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신부전과 관련한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만성신부전에 관한 정보 및 잘못된 상식을 바로잡아드립니다.
검색으로 궁금하신 내용을 빠르게 이용하세요 검색
소아급성신부전의 흔한 원인으로서는 용혈요독증후군, 연쇄상구균에의한 급성사구체신염, 탈수증등이 원인이고, 조기발견하여 치료를 잘 해주면 신장의 기능이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소아의 경우는 하부요로의 폐쇄, 선천적인신장의 기형이나 무형성증 등이 원인이지만 학동기 소아의 경우는 만성사구체신장염 등이 흔한 원인이 됩니다.
신장기능이 정상인의 15%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에리스로포이에틴이라고하는 조혈호르몬의 생산능력이 저하되고, 또한 골수가 섬유화되며 적혈구의 수명이 짧아지게 되고, 철분이나 엽산이 결핍되어 빈혈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는 엽산이나 철분의 보충과 더불어 합성 조혈 호르몬을 투여하면 좋아지게 됩니다.
성장호르몬은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어서 직접 성장에 관여하는 것이 아니고, 간등에 있는 수용체와 결합하여서 IGF-1이라는 물질을 발현시키는데 이 물질이 뼈의 성장판에 작용하여 성장에 관여하게 됩니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 의하면 만성신부전 환자는 혈중 성장호르몬 자체는 정상이거나 높지만, 성장호르몬수용체의 발현이 억제되고 또한 IGF-1결합 단백질이 항진되어서 결과적으로 생물학적 활성을 띠고 있는 IGF-1이감소하게 되어 만성신부전 환자가 성장장애를 일으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런 경우는 성장호르몬을 사용하여서 큰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공휴일 및 명절 정상 진료, 일요일 휴진
30년 경력 신장내과 전문의